김원식 시의원, "자질과 도덕성 검증제도 필요하다"
12일 시정질문에서 "지금까지 기관장 대부분 공무원 임명"
이 시장 "공모로 좋은 인재 놓칠 수 있다"
세종테크노파크 초대 원장과 세종도시교통공사 임원 공모 진행 중
세종시설공단 이사장 내정자 인사혁신처 '부적격자' 결정으로 직무대행 체제

세종시의회 김원식 의원
세종시의회 김원식 의원

세종시의회 김원식 의원은 12일 세종시 산하기관장 임명시 인사청문회를 도입해 자질과 도덕성을 검증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세종시는 “시기상조”라며 반대 입장을 밝혔다.

김 의원은 이날 오전 세종시의회 시정질문에서 “최근 세종도시교통공사와 세종시설관리공단, 세종테크노파크 등 주요 기관장 공모가 진행되거나 후임자를 찾고 있는 것으로 안다” 며 “기관장의 자질과 능력, 도덕성을 시의회에서 검증하는 절차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전국 17개 광역시도 중 세종시만 기관장 인사검증제도가 없다”면서 “현재까지 대부분의 기관장에 공무원 출신이 임명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답변에 나선 이춘희 시장은 “인사청문회를 실시할 경우 좋은 인재를 놓칠 수 있다”고 밝히고 “현재로서는 시기상조”라며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 시장은 “(지방자치단체 인사청문회는)법적 의무사항이 아니다”면서 “인재 추천을 받아 청문제도를 거칠 수 있지만 현재의 세종시는 외부에서 모셔 와야 하는 입장이다”며 거듭 난색을 표했다. 이 시장은 인사청문회 도입근거를 마련하고 법 개정시 여러 여건을 고려해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세종도시교통공사의 경우 지난 8일 임기 3년의 사장과 상임이사(교통서비스본부장), 비상임이사 공개 모집 공고를 내고 지원서를 받고 있다. 교통공사는 최근 회사 경영과 직원 징계를 둘러싸고 회사 측과 노조간 극심한 갈등 양상을 보였다.

세종시설공단의 경우 지난 9월 초 임기 만료로 물러난 신인섭 이사장 후임으로 LH출신 고위 간부를 영입하려 했으니 인사혁신처의 ‘부적합자’ 결정으로 불발됐다. 공단은 퇴임 예정이던 본부장이 이사장 직무대행으로 근무 중이다.

지난 1일 공모를 발표한 (재)세종테크노파크 초대 원장은 오는 18일까지 신청서를 받는다. 

저작권자 © 전국도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