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감사 실시와 부당징계 철회 요구
노동이사제도와 인사청문회 도입도 필요

정의당 세종시당은 7일 오후 새롬복지센터에서 세종도시교통공사 개혁을 주제로 정책토론회를 벌였다. (사진=정의당 세종시당)

정의당 세종시당(준)은 7일 오후 2시부터 세종시 새롬복지센터에서 '세종도시교통공사 어떻게 개혁할 것인가'를 주제로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기조발제로 나선 정의당 세종시당(준) 이혁재위원장은 각종 비리,비위행위에 대한 제보센터 설치와 특별감사 실시, 민·관·전문가로 구성된 혁신TF 설치, 청렴오므즈만 제도 도입 개혁과제를 제시했다. 이 위원장은 개방적인 조직 운영과  부당징계 소송철회 등 민주적 노사관계 구축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토론자로 나선 김현성 공공운수노조 부위원장은 서울9호선 사례를 들며, 노조, 시민단체, 정당으로 구성된 세종도시교통공사 대책위 구성, 노사정협의체 도입, 조합원 확대 등을 통한 노조의 교섭력 강화, 행정안전부 등에 특별감사요구 등을 대안으로 제시했다.

전옥균 충남도당 민생위원장은 대한민국은 2014년부터 2018년까지 4년간 국제노총에서 노동동 보호지수가 최하등급인 5등급이라며, 세종도시교통공사에서 발생한 노동탄압도 이 연장선상에 있다고 주장했다. 노동자의 목소리가 경영에 반영될수 있도록 서울, 광주, 인천, 경남, 부천, 부산, 경기에서 시행하는 노동이사제가 세종도시교통공사에서도 도입돼야  주장했다.

세종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윤영상 공동대표는 17개 광역시도 중 16개 시도에서 시행하는 지방공기업에 대한 인사청문회 제도를 도입하자고 제안했다.

저작권자 © 전국도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