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정부가 새벽·당일·익일배송 등 빠른 배송 서비스 지역을 확대하고, 도서·산간지역에는 한 택배기사가 여러 개의 택배사의 물건을 공동 배송할 수 있도록 해 2030년까지 전국 24시간 내 배송 서비스 시대를 연다.

국토교통부는 7일 대통령 주재로 열린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에서 이 같은 내용의 항공·해운·물류 발전방안을 발표했다.

택배가 국민 생활과 밀접한 민생 서비스인 만큼, 2030년까지 전국 24시간 내 배송 서비스를 누릴 수 있게 하겠다는 것이다.

우선 백령도 등 도서·산간지역과 같이 추가 요금 부과, 배송지연 등 택배 서비스 격차가 발생하는 지역을 물류취약지역(올해 6월)으로 지정하고 관리해 나간다.

물류취약지역 내 거주민에 대해서는 택배비 일부를 지원하는 한편, 한 택배기사가 여러 개의 택배사의 물건을 공동 배송을 허용하는 등 화물운송 관련 규제완화도 올해 안에 추진한다.

택배 서비스 평가 시, 택배사의 취약지역 서비스 수준을 포함(6월)하고, 우정사업본부·택배업계와 공동 집화·배송 시범 추진(12월)한다.

또 새벽·당일·익일배송 등 빠른 배송 서비스 지역을 확대한다. 이를 위해 도심 내 초단시간 배송을 위해 주문배송시설(MFC) 등 생활 밀착형 인프라를 확대하고, 주유소·버스터미널 등 기존 시설을 활용한다.

택배의 집화·분류 시간 단축을 위해 AI, 로봇 등 첨단기술을 적용한 스마트 물류시설에는 대출이자를 지원(최대 2%p, 2024년 총 114억 원)해 활성화될 수 있도록 한다.

미래 물류 모빌리티 산업도 적극 육성한다.

실제 무인배송지인 공동주택에서 로봇배송 실증을 추진하고, 섬·공원·항만을 중심으로 올해부터 드론배송 상용화 사업을 추진한다. 로봇기업, LH, 우정사업본부 등과 협업해 세종시 소재 아파트에서 실증 확대한다.

내년까지 도심 내 화물차 통행 감축 및 탄소배출 저감을 위해 지하철 기반 배송기술(운반 장치, 로봇 등)을 개발한다.

청년 등 우수 인력이 유입될 수 있는 기반도 조성해 나갈 방침이다. 국토교통 혁신펀드(2024년, 708억원 활용 가능)내 스마트 물류를 특화 지원해 물류 스타트업을 키운다.

또 물류 IT 역량을 갖춘 청년 전문인력과 지게차·크레인 운영과 같은 현장인력 등 청년 물류인력(약 700명)을 양성한다.

건설·교통·항만 등 인프라 분야와 제조·플랜트 등 타 산업과 연계해 우리 물류기업의 해외 동반 진출도 지원한다.

국내 화주기업이 해외 현지에서 국내 물류기업을 이용할 경우 기업 수요에 맞는 다양한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방안도 검토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전국도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