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가족수다방 다정다감’운영…다문화 수용성 제고에 기여

단체사진 사진 왼쪽에서 네번째 우수상 피켓 하미용 세종시 가족센터장
단체사진 사진 왼쪽에서 네번째 우수상 피켓 하미용 세종시 가족센터장

세종특별자치시(시장 최민호)가 지난 21일 행정안전부에서 개최한 ‘2023 지자체 외국인주민 지원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우수상을 수상했다.

이 대회는 지자체에서 추진하고 있는 외국인주민 정착 지원 및 사회통합 정책사례를 발굴·공유해 외국인주민과 지역주민이 다 함께 잘 사는 지역사회 구현에 이바지하기 위해 4년째 추진하고 있다.

이날 대회에는 전국 지자체에서 참여해 이 가운데 1차 사전심사를 통과한 16개 사례에 대해 2차 대국민 참여 온라인심사(ON국민소통)를 거쳐 총 8건의 사례가 최종 관문에 올랐다.

우수상을 수상한 세종시의 온가족수다방 다정다감은 결혼이민자가 직접 제작·운영하는 라디오방송으로, 결혼이민자의 지역사회 참여를 확대하고 이를 통해 시민들의 다문화 수용성을 높였다는 평가다

또한, 세종시청자미디어센터와 연계해 라디오 제작 역량 강화 교육을 실시하는 등 결혼이민자의 미디어 활용 능력을 강화한 점에서도 높은 평가를 받았다.

온가족수다방은 지난 20224월부터 세종 FM공동체 라디오(98.9)를 통해 매주 금요일 방송을 송출하고 있으며, 유튜브 영상으로도 제작돼 15,300명의 구독자를 확보하고 있다.

시는 이번 우수상 수상으로 6,000만 원의 특별교부세를 받게 됐다.

최민호 시장은 온가족수다방은 결혼이민자의 시선으로 세종시민이 가진 다양한 삶의 경험을 공유하는 특색이 담긴 라디오 프로그램이라며 앞으로도 외국인주민과 결혼이민자들이 소외되지 않고 지역사회에서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국도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