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치원읍의용소방대원이 화목보일러를 점검하는 모습
조치원읍의용소방대원이 화목보일러를 점검하는 모습

조치원소방서(서장 김상진)가 화재가 본격적으로 급증하는 시기를 맞아 화목 보일러 사용자에게 화재 주의를 당부하고 나섰다.

화목 보일러는 나무 땔감을 이용하기 때문에 연료비를 절약할 수 있어 주택·농가 등에서 사용이 늘어나고 있으나, 기름보일러에 비해 화재 발생비율이 높아 사용자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세종소방본부의 통계에 따르면 세종시에서 발생한 화목보일러 화재는 지난 2018년부터 5년간 총 33건으로, 이로 인해 900여 만 원의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원인으로는 화목 보일러 주변 땔감 불씨착화가 9(27.2%)으로 가장 많았고 재처리불량 8(24.2%), 부주의 8(24.2%), 연통복사열 6(18.1%), 기타 2(6.3%)으로 나타났다.

소방서는 화목 보일러 화재를 예방하기 위해 보일러 및 난로 주변 2m 이내 가연물을 두지 말 것 열 차단이 가능한 단열판 설치 연소실·연통에 타르 등 찌꺼기가 쌓이지 않도록 주기적인 청소하기 불을 지펴둔 채로 출타 자제 등의 안전수칙 준수를 당부했다.

김상진 서장은 화목 보일러 화재 예방을 위해 보일러 주변과 연통을 수시로 청소하고, 보일러 가까운 곳에 소화기를 비치해 두는 등 안전수칙을 지켜 화재에 대비해야 한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전국도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