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종교육에 대한‘우리 곁의 평범한 시민’들의 발표와 토론 이어져
- 풀뿌리 시민 교육자치의 전환점이 될 것

세종마을교육연구소(소장 유우석 해밀초 교장)가 주관한 ‘2023 세종교육 시민포럼’(이하 포럼)이 지난 819일 약 100여명의 세종시민들이 참여하여 아름초등학교 강당에서 개최되었다.

유튜브로 생중계되기도 한 이번 포럼은 세종교육, 시민이 묻고 시민이 답하다라는 주제로 세종시의 평범한 시민들이 주체가 되어 자신들이 생각하는 세종교육의 발전 방향과 방안에 대해 허심탄회하게 이야기하자는 취지로 마련되었다.

포럼을 주관한 세종마을교육연구소는 시민기획단을 모집 운영하고 발표자와 참여자를 공개적으로 모집하는 등 세종시민들의 자발적인 참여에 큰 의미를 두었다고 밝혔다. 특히, 세종YMCA 40여개 세종시 교육시민 단체들이 공동주최로 참여하는 등 이번 행사에 대한 세종시민들의 관심이 아주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포럼은 해밀고등학교 김서연 학생과 유우석 소장의 사회로 열 명의 세종시민들이 각자 주제 발표를 하고 이후 주제별 모둠을 구성 토론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중학생, 고등학생, 청년, 학부모, 시민 등으로 구성된 열 명의 발표자들은 마을교육공동체, 민주시민교육, 갈등관리 및 관계중심 교육, 마을놀이 교육, 한류와 인공지능, 고등교육, 아버지회 활동, 세종교육혁신 방안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하여 발표하였다.

각 주제에 대한 포럼 참여자들의 관심이 높은 와중에 특히, 세종교육혁신 방안에 대한 발표한 해밀중 이정민, 송다은 학생과 소담고 김효민 학생이 눈길을 끌었으며 시민 자격으로 참여한 조상호 새로운생각연구소 소장의 세종시 고등교육 발전방안에 대한 발표에 대해서도 포럼 참여자들의 관심이 높았다.

발표에 이은 토론 시간에 포럼에 참여한 시민들은 관심이 있는 주제의 모둠에 참여하여 활발하게 의견을 제시하였다. 각 모둠의 토론 내용이 실시간으로 공유되었고 포럼 현장에 미처 참석하지 못한 시민들은 유튜브 생중계를 함께하며 댓글 등으로 자신의 의견을 피력하기도 하였다.

세종마을교육연구소는 각 주제별 토론 모둠에서 최대 세 가지의 세종교육 발전방안이 제시되었으며, 그 자세한 내용은 세종마을교육연구소 홈페이지(https://www.sjce.kr)에서 확인할 수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연구소는 이번 포럼에서 제시된 시민들의 제안이 세종교육에 반영될 수 있도록 참여단체들과 함께 지속적으로 의제를 제기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세종시의회와 세종시교육청 관계자들도 다수 참석하였다. 또한 한국교원대 교수인 장수명 세종교육회의 대표의장도 교육전문가 자격으로 참석하였다.

최교진 세종특별자치시교육감은 행사에 내내 함께한 후, ‘세종마을교육연구소와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교육에 대해 함께 협의하는 것 자체가 대단한 일이라며 교육청은 오늘 나온 시민들의 이야기가 구체적인 현실이 될 수 있게 정책적으로 함께할 것이라 했다.

장수명 세종교육회의 의장은 시민들이 참여하여 새로운 세종교육을 만드는 희망이 현장이다고 시민포럼을 평가하고 오늘의 놀라운 현장이 세종교육의 힘이라고 강조하였다.

또한, 아버지회를 주제로 발표와 토론에 함께한 정일환 시민은 오늘의 발표를 통해 아버지회 확산에 기여하고 싶다고 하며 수준 높은 교육 정책이 시민들을 통해 제안되는 아주 의미있는 자리에 함께하여 기쁘다고 하였다.

포럼을 주관한 세종마을교육연구소 소장인 해밀초 유우석 교장은 지금까지 관이 주도하는 행사에서 세종시민들은 무대에 올라간 소위 전문가들의 이야기를 들어주는 역할에 만족해야만 했다고 하며 이번 포럼이 세종 교육정책의 무대를 우리 곁의 평범한 세종시민에게 돌려주는 풀뿌리 시민 교육자치의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하였다.

또한, 유우석 소장은 세종시의 교육과 학예를 담당하는 교육청뿐만 아니라 유아보육과 청소년 활동, 고등교육과 성인교육 등을 관장하는 세종시청도 이번 포럼에서 나온 시민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야 할 것이라고 강조하며 시민들의 목소리를 실현하기 위해 세종시 모든 교육시민단체들과 연대할 것이며 이번 포럼이 그 출발점이 될 것이라고 하였다.

한편, 세종마을교육연구소는 ‘2023 세종교육 시민포럼을 일회성 행사가 아닌 세종시 교육 시민들이 정기적으로 모여 의견을 나누고 토론하는 장으로 확장해 갈 계획이다. 이번 포럼의 자세한 내용은 세종마을교육연구소 유튜브 채널(에듀빌리지)과 홈페이지에서 다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전국도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