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 원스피치 이현경대표
천안 원스피치 이현경대표

스피치의 사전적 개념은 말을 하는 사람이 자신의 의견이나 주장을 청자나 청중에게 가장 정확하게, 그리고 가장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현대 사회에서 스피치의 중요성은 날로 높아지고 있다. 평가의 연속인 삶을 살며 스피치는 인간의 자존감을 높이고 원만한 대인관계를 형성하는데 직결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성공적인 사회생활을 위해 스피치는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다는 뜻이다. 그러므로, 스피치 교육은 이론 수업을 수강하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닌, 이를 훈련과정이라 인식해야 한다. 끊임없는 훈련과 연습을 거쳐 올바른 호흡, 발성, 발음을 체득하고 이를 습관화해야 한다. 그럼 비로소 달라짐을 느끼고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그렇다면, 스피치 교육이 필요한 대상자는 누구일까? 자신을 스스로 점검해 보고 다음 사항에 해당할 시 여러분은 스피치 훈련이 필요한 사람이다. 1) 논리성이 부족해 말을 더듬고 정리가 안 된다. 2) 청중 앞에 서는 것이 두렵다. 3) 보이스가 불안정하거나 떨린다. 4) 말을 급하게 하고 호흡이 짧아 숨이 찬다. 5) 1:1로는 대화를 잘하나 여러 사람 앞에서는 말문이 막힌다. 6) 어린아이처럼 이야기한다. 7) 발음이 불명확해 상대방이 되묻는 경우가 빈번하다. 8) 높은 긴장감으로 머리가 백지화된다.

 

보통 위와 같은 스피치 고민으로 교육기관을 찾아주시는 분들이 많다. 그럼, 스피치 교육의 기대효과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지속적인 스피치 훈련의 긍정적 효과로는 첫째, 올바른 발성법으로 오랜 시간 이야기해도 목에 무리를 주지 않고 편안한 말하기가 가능하다. 둘째, 발음이 명확해져 의사 전달력이 높아진다. 셋째, 발표할 때 긴장, 불안, 떨림이 해소되어 행동이 유연해지고 자신감이 생긴다. 넷째, 당당하게 자신을 표현한 뒤 돌아오는 사람들의 찬사에 자존감이 높아지고 점차 외향적인 성격으로 변화한다.

 

필자 또한 스피치에 고민이 많던 시기가 있었다. 자신 있는 말하기가 어렵고 서툴던 시절이었다. 그래서 누구보다 그런 분들의 마음을 잘 알기에, 그간 직접 노력하며 체득한 스피치 전략과 노하우를 교육 체계화시켜 실질적인 도움을 드리고 싶었다. 이와 같은 목표로 필자는 더 나은 말하기로 더 나은 세상을 만들고자 교육기관 천안 원스피치의 대표 원장이 되었다. 스피치는 한 사람의 인생을 변화시키는 힘을 가지고 있다. 원스피치는 수강생의 꿈과 목표가 이루어지는 공간으로 수강생 한 분 한 분에게 진정한 변화와 성장을 약속한다.

 

그간 수많은 수강생을 만났다. 입시를 준비하는 중·고등학교 수험생, 대학 편입학을 준비하는 학생, 취업준비생, 공시생, 교수와 정치인, 강사, 공직자, 병원의 의사, 간호사, 사업가, 교사 등 이들은 저마다의 사연을 필자와 함께 공유하며 목표를 달성하고 고민을 타파했다.

 

논리적이고 명료한 말하기는 나이를 불문하고 유아, 청소년, 취업준비생, 직장인, 공직자, 최고경영자에게도 꼭 필요한 역량이다. 원스피치는 차별화된 커리큘럼을 기반으로 수강생의 목표 달성을 위해 맞춤형 스피치 교육을 지도하고 있다.

 

필자는 모든 사회구성원들이 의지를 갖추고 스피치 반복 훈련을 통해 자신감 넘치는 삶을 살았으면 한다. 나아가 각자의 전문 분야에서 자신들의 비전과 목표 달성을 위해 스피치 역량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는 진정한 리더 되기를 바란다. 진실한 내 생각이 청중을 움직이고 확신과 신뢰를 주는 커뮤니케이션 방식은 상대를 설득시킨다. 이 글을 읽는 구독자 중 위와 같은 고민이 하나라도 있다면 교육기관에 문을 두드려 보라 답하고 싶다. 우리 모두 답답했던 과거 자신의 모습은 잊고, 진정한 변화를 맞이했으면 한다.

 
저작권자 © 전국도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