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최민호 세종시장 기자좌담회 열어 < 포커스인터뷰 < 인터뷰 < 큐레이션기사 - 전국도민뉴스

상단영역

뉴스Q

기사검색

본문영역

포커스인터뷰

호우 대처 상황 브리핑 통해 시민 위로와 특별재난지역 발표 힘입어 신속한 복구 최선 다할 것

최민호 세종시장 기자좌담회 열어

2023. 07. 19 by 박무한 기자
언론기자좌담회 최민호 시장 모두 발언 모습
언론기자좌담회 최민호 시장 모두 발언 모습

최민호 세종시장은 기자좌담회 인사말을 통해 "우선 713일부터 어제까지 내린 많은 비로 큰 피해를 겪은 시민 여러분께 심심한 위로를 전하면서,

호우로 인한 피해와 불편에도 시의 통제와 안내에 적극적으로 따라주신 시민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리고 조금 전 10시경에 대통령께서 세종시를 특별재난지역으로 발표해주셨습니다.

이에 대해 감사드리고 중앙의 재정지원을 활용하여 신속한 복구와 평온한 일상 회복에 박차를 가하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라고 모두 발언을 했다.

다음은 시장 일문일답 내용 요약 

최민호 시장이 피해 현황을 발표하고 있다
최민호 시장이 피해 현황을 발표하고 있다

호우 및 피해 현황은?

(호우) 기상청 발표에 따르면 713일부터 18일까지 우리시에는 559.9mm가 내렸고,

특히 장군면 620mm 부강 603mm 어진․도담동 575mm 한솔동 568mm 연동면 563mm 등의 기록적 집중호우를 겪었다.

(피해) 인명피해로 연동면에서 1명 발생했으며, 관내는 아니지만 오송 궁평지하차도 사고로 인해 1명이 추가로 희생되었다. 고인의 명복을 빌고 유가족에게 깊은 위로의 말씀을 전한다.

시설피해로 도로침수, 토사유출, 수목전도 등 396건의 피해가 접수되었다.

주요 공공시설 피해로 금남면 부용리 산사태, 한솔동 백제고분역사공원 사면 유실, 장군면 하봉리 도로 유실, 연서면 성제리 마을안길 붕괴 등 11건이 있었고,

주요 사유시설 피해로 장군면 가옥파손, 금남면 우사침수 6건이 있었다.

응급복구 및 구호 상황은?

응급구호 및 구호 상황을 설명하고 있는 최민호 시장
응급구호 및 구호 상황을 설명하고 있는 최민호 시장

(응급복구) 큰 피해가 있었던 장군면, 금남면, 부강면, 연서면 등과 신도시․조치원의 도심하천을 중심으로 공무원과 용역업체뿐만 아니라 군과 자율방재단, 의용소방대 등 민간단체의 적극적 협력으로 복구가 활발히 진행 중에 있다.

또한 41건의 침수주택 신고건에 대해 신속하게 조사를 마무리(11건 기완료)하고 호우 중에 발견된 역류맨홀, 침수도로 등에 대한 시설개선도 추진해 나가겠다.

(구호 및 방역) 특히 침수된 축사․공공시설․주택 등에 위생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 신속히 조치하고,

더불어 어린이들의 이용이 많은 다정동 체육시설에 대한 소독도 즉시 추진하겠다.

세종시 대응 체계는?

세종시 대응체계를 발표하고 있는 최;민호 시장
세종시 대응체계를 발표하고 있는 최;민호 시장

금번 호우기간 우리 시는 집중호우에 빠르게 대처할 수 있도록 현장 중심의 인력 배치를 강화하였다.

시장, 부시장, 실국장을 비롯한 읍면동 재난 담당자와 소관부서 등이 단체 소통방을 통해 재난 상황을 실시간 공유하며, 신속한 상황판단과 대응체계를 유지하였다.

특히, 재난 대응 유관부서와 읍면동 직원들을 현장에 중점 배치하여 하천변 침수지역, 토사유출 지역 등 위험지역을 지속적으로 예찰하고 안전사고 발생을 방지하였다.

또한, 유례없는 금번 집중호우에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시장 중심의 총력 대응체계를 가동하였다.

7.15.토 새벽 시간대에 시우량 50mm 가량의 집중호우가 수 시간 지속되고 있다는 행정부시장 보고를 받은 직후,

새벽 530분경 재대본에서 직접 상황을 지휘하며 상황의 엄중함을 판단하여 전 직원 비상소집을 지시하였고, 직원들은 시청 사무실이 아닌 재난 현장에 배치하여 근무토록 하였다.

전 직원 비상소집은 광역지자체 중 우리 시가 유일하였고, 휴일 직원들의 부담에도 불구하고 시민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하여 재난대응 매뉴얼에도 없는 파격적인 조치를 결정하였다.

마지막으로 이번 호우에 대응하여 실국장 이상 간부들이 직접 피해 현장을 점검‧지휘토록 하였다.

먼저, 시장이 7.14일부터 매일 피해 현장과 위험지역을 돌며 현장 대처 상황을 점검하고 필요한 조치를 지시하였다.

행정부시장과 경제부시장도 호우기간 동안 지속적으로 현장을 점검하였고, 각 실국장들도 관내 피해지역과 취약시설을 점검하며 현장을 관리하였다.

세종시민들께 당부 말씀은?

유례없이 강했던 금번 호우로 인해

호우·강풍으로 인한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시설물 관리와 각종 안전사고에 철저히 대비하여 주시고,

특히, 침수된 하천변은 안전조치가 이루어지기 전까지 진입하지 말 것을 당부 드린다.

거듭 피해 복구에 동참해 주시고 불편을 감내해 주신 시민 여러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