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춘희 시장, 취임 후 5년간 250회 매주 브리핑
440여건 주제 다뤄
행정수도 완성과 자치분권, 지역개발 사업 발표
양방향 소통으로 언론과 시민의 지적 경청도

이춘희 시장은 지난 2014년 7월 취임 이후 매주 정례브리핑을 열어 8일 현재 250회를 맞았다.  

매주 목요일 오전 열리는 이춘희 세종시장 정례브리핑이 8일 250회를 맞았다.

이 시장은 지난 2014년 지방선거에서 시민과 소통하며 열린 시정을 펼치겠다고 공약한 뒤, 당선 이후 매주 한 차례씩 브리핑을 진행했다. 2014년 7월 10일부터 이날까지 250회에 걸쳐 440개의 주제를 다뤘다.

정례브리핑은 인터넷방송과 유튜브, 페이스북 등 SNS생중계로 시청자를 넓혔다. 지방정부가 매주 1회씩 5년 넘게 브리핑을 계속해 온 것은 매우 드문 사례로 그동안 매회 50여명씩 1만 2500여명의 기자들이 참석한 것으로 집계됐다.

정례브리핑은 ‘시민과의 대화’와 함께 시민들의 의견을 시정에 담아 ‘시민 참여, 열린 시정을 구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해왔다.

세종시 자치분권 균형발전 실천 로드맵과 세종시법 개정, 자치분권 특별회계 설치, 지방자치회관 착공 등 행정수도 완성과 자치분권을 위한 중요한 정책을 소개했다.

조치원읍 개발을 위한 조치원발전 100인 위원회 운영계획, 조치원 서북부 도시개발 착수 등 굵직한 사업 계획도 발표했다. 로컬푸드 직매장 1호전 개점, 금강스포츠공원 조성, 시립도서관 건립 등 문화 체육 인프라 계획도 정례브리핑을 통해 소개됐다.

시민들의 목소리를 적극적으로 듣기 위해 올해 2월부터는 매회 2~3건씩 ’시문시답‘(시민이 묻고 시장이 답하다)을 도입, 홈페이지를 통해 접수된 시민 질문 38건에 답변했다.

이 시장은 “정례브리핑은 시의 현안과 주요 정책을 홍보하는 자리이자 언론과 시민 여론을 수렴하고 따끔한 비판과 건전한 대안의 목소리도 듣는 소중한 기회였다”고 평가했다.

저작권자 © 전국도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