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루배마을 4단지, 이번에는 품질검수단 운영 놓고 대립
수루배마을 4단지, 이번에는 품질검수단 운영 놓고 대립
  • 김경산 기자
  • 승인 2019.07.01 13:33
  • 댓글 3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스코건설, "평형별 대표 선정, 전문가 중심으로 운영할 것"
입주예정자측, "검수단 참여주민 선정은 입주자측 주관, 일반 참관 인원과 시간 늘려야"
세종시, "검수단 운영방식은 상호 협의 결정, 운영 연기될 수도"
오는 4일 예정된 세종시 4-1생활권 수루배마을 4단지 공동주택품질검수 운영방식을 놓고 시공업체인 포스코건설과 입주예정자대표회의측이 대립하고 있다.

(속보) 설계변경 승인 전 시공으로 물의를 빚고 있는 세종시 4-1생활권 M3블럭 수루배마을 4단지 시공업체인 포스코건설과 입주예정자대표측이 ‘공동주택품질검수단’ 운영 방식을 둘러싸고 또다시 맞붙었다.(관련기사 본보 6월 24일, 6월 21일자)

‘공공주택품질검수단’은 세종시가 지난 1월 25일 행복청의 건축인허가 업무를 이관받으면서 아파트 품질 관련 분쟁을 예방하기 위해 도입한 시책이다.

300세대 이상 준공 예정인 공동주택을 대상으로 건축, 토목 등 11개 분야 40명의 전문가 풀(pool)단을 구성 운영한다.

실제 현장에는 검수단에서 선발된 전문가와 시민, 공무원, 아파트 입주자 대표 등 10명 내외로 구성된 ‘검수반’이 활동한다.

세종시는 오는 4일 수루배마을 4단지 품질검수반을 가동해 현장 점검에 나설 계획이다.

하지만 검수 예정일을 불과 3일 앞둔 1일 현재 건설사와 입주예정자대표회의측이 운영방식을 놓고 날선 대립을 보이고 있다.

시공사인 포스코건설은 지난달 26일 입주예정자들에게 품질검수반 참여자 신청을 받는다는 문자 공지를 내보냈다. 입주민 대표 참여 인원은 10명, 검수시간은 오후 2시로 예고했다. 

업체관계자는 “평형별로 예정자들이 골고루 참여할 수 있도록 선정할 방침”이라며 “검수반은 전문가 중심으로 운영될 것”이라고 말했다.

업체측은 최근 논란을 빚은 옥상구조 변경 5개 동과 야외전망엘리베이터 설치 동, 상가 입주 동을 품질검수 대상에 포함시켜 점검을 받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반면, 입주예정자측은 “아파트 시공과정에 많은 문제점이 드러난 만큼 검수 시간을 늘려야 한다”며 “관심 있는 입주예정자의 참관도 대폭 허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예정자측은 "품질검수는 공용부분에 집중해야 한다"며 "오전 10시부터 검수를 시작하고  건물 상태를 충분히 살펴볼 수 있도록 전문장비를 투입한 검사도 해야 한다"고 맞섰다. 예정자측은 "예산이 문제라면 입주민 부담으로 준비할 수 있다"면서 "전문장비 검사는 어떤 형식으로든 진행되도록 하겠다"며 강경한 입장을 보였다. 

특히, 검수반 참여 입주민 10명은 입주예정자측에서 선정해야 한다면서 업체측의 임의 선정방침에 반대의사를 분명히 했다.

이에 대해 포스코건설측은 “현장 공사가 진행되는 상황에서 다수 인원이 움직일 경우 안전사고 위험도 우려된다”며 “앞으로 입주민 사전 점검을 통해 하자 여부 등을 개선할 수 있다”고 말했다.

세종시 관계자는 “시가 날짜나 검수 장소 등을 특정할 수 없고, 참여 인원 등 운영방식은 양측이 서로 협의해서 진행해야 한다”며 “원만한 협의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검수 날짜는 다소 연기될 수 있다”고 밝혔다.

이어 “전문장비를 동원한 검사는 사전 점검 때 해도 늦지 않다”며 “그 전에 필요하면 시공사와 협의를 거치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세종시는 올해 20곳의 현장 공동주택품질검수단 운영예산으로 2000만원을 배정, 한 곳당 100만원의 비용으로는 검수단 운영효과를 거두기 어렵다는 입주민들의 지적을 받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입주민 2019-07-04 21:52:35
너무 하는 군요... 이런 부분이 정말 탁상행정이라고 볼 수 있네요.
안전한 세종시에 살 수 있도록 공정한 품질검수단 운영을 부탁드립니다.

유성일 2019-07-04 18:39:39
누가 듣던 지나가던 개가 웃을일이네요
정말 누구를 위한 행정인가요
전 이춘희 시장님께서 꼭 시민들을 위해 공정하게 나서주셔야한다고 생각합니다

김도연 2019-07-02 10:47:20
포스코와 세종시청의 행태를 이해할수 없네요
잘못된점은 조속히 시정하고 관계자들의 인사조치를 강력하게 요청합니다. 또한 이런 기사를 정확히 전달해주시는 매거진 세종측에 감사드립니다

강래일 2019-07-02 09:59:50
대단한 건설사 납시었네 시청은 나몰라 //둘이 나몰라 패밀리여 머여 한식구라도 잘못된게 있음
서로 의견을 내어 올바른 방향으로 바꿔나가야지 어찌 이 둘은 다 잘못된걸 아는데 둘만 아니라고 나 몰라?? 이러고 있는거지요 지금 때가 어느떄인데 진정 돌팔매를 맞아야 정신 차리시려나??

검수단 2019-07-02 09:31:50
검수단이 뭐다요..... 건물이 설계대로 잘 지었나 확인하는 거쟌여~~~~~ 그러면 건물에 들어가서 살 사람이 검수하는게 맞쟌여~~~~ 그런데 왜 못하게 하는겨~~~~ 죽을려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