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협약 체결, 인도네시아에 행정중심복합도시의 건설 경험과 기술 공유
12월 중 현지 방문
인도네시아 현 수도 이전에 40조 원 투입

행복청은 27일 인도네시아수도 이전 사업을 적극 지원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사진=행복청) 

행복청과 국토교통부는 인도네시아의 ‘수도이전 사업’을 적극 지원한다고 27일 밝혔다. 

행복청은 지난 25일 부산에서 열린 ‘한국-인도네시아 특별 정상회의’에서 국토부와 인도네시아 공공사업주택부 간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도시 계획 수립과  건설 기술교류에 협력하기로 했다.

인도네시아 공공사업주택부 바수키(Basuki) 장관은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 과정뿐만 아니라 ‘지능형 도시(스마트시티)’ 조성 등에 대해서도 큰 관심을 보였다.

행복청은 ‘업무협약’을 바탕으로 ‘수도이전 분야’의 도시계획 수립 및 법령 등 건설 추진체계 정책 자문과 도시개발‧건설에 관한 기술 교류 등 세부 협력사업을 발굴해 지원할 예정이다.

‘업무협약’ 후속조치 이행 차원에서 12월 중 ‘수도이전 협력 국외출장단’을 인도네시아 자카르타로 보내 양 국의 교류‧협력 활성화 협의를 이어나갈 계획이다.

김진숙 청장은 “정부 차원의 ‘교류‧협력 업무협약’ 체결을 계기로 한국형 미래도시를 해외에 널리 알릴 수 있는 발판이 마련됐다.”면서, “행복청이 보유한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 경험과 기술력, 그리고 스마트시티 분야의 강점을 활용하여 인도네시아가 성공적으로 수도이전을 할 수 있도록 돕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인도네시아는 지난 8월 26일 현 수도인 자카르타의 도시문제 해결과 지역균형발전 등을 위해 총 사업비 약 40조 원을 투입하여, 보르네오섬 동부 칼리만탄주로 인도네시아의 수도를 이전하는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전국도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