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용희 의원 시정질문 "가로수 전문 인력 확충과 가로수 관리 예산 확대" 촉구

박용희 의원이 1일 최교진 교육감을 상대로 교육행정질문을  벌이고 있다(사진=세종시의회)
박용희 의원이 1일 최교진 교육감을 상대로 교육행정질문을 벌이고 있다(사진=세종시의회)

세종시 의회 박용희 의원은 12일 세종시 가로수와 학교 수목 관리 문제점을 지적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했다.

박 의원은 이날 시정절문에 나서 “수목 식재 시 LH의 미진한 관리‧감독과 수목 식재 후 세종시의 관리 무관심으로 부적합 수종 식재, 불량한 식재 환경 미개선, 식재 이후 관리 미흡이 반복되면서 수목 고사 문제가 심각한 상태”라고 지적했다.

박 의원은 “2020년에 6,7차 공공시설물 인수 예정으로 현재 관리 중인 1만7천여 본에 추가로 1만2천여 본을 인수하면  현재 계획된 예산으로는 턱 없이 부족하다”며 우려했다. 

박 의원은 △가로수 정밀실태조사 및 DB 구축을 통한 중장기 관리대책 마련 △인수지역 생육환경 개선, 인수예정지역 지속적 하자관리 협약 체결, 미조성지역 식재기반 개선 △상시관리 및 책임관리 체계 구축과 시민참여형 관리방안 마련 △가로수 전담조직 및 전문 인력 확충과 가로수 관리 예산 확대를 촉구했다. 

답변에 나선 이춘희 시장은 “그동안 가로수 관리를 체계적으로 하지 못한 점에 반성한다”면서 “가로수전담팀을 구성해 가로수 관리를 지금보다 체계적으로 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이 시장은 협의체를 통한 시민참여형 공원 관리 체계 마련과 관내 기업과 공공기관에 공원 관리 참여 기회 부여, 관계 기관과 TF팀 구성 등을 통해 가로수 관리의 실효성을 높여나가겠다는 입장을 전했다.

또한 박 의원은 교육행정질문을 통해 “최근 미세먼지가 국민 건강을 위협하고 있는 상황에서 공기정화장치 설치 등은 소극적 대응에 지나지 않는다”며 미세먼지에 대한 근본적이고 적극적인 대책을 강구할 때라고 지적했다.

박 의원은 미세먼지에 대한 대책뿐 아니라 학생들의 자연관찰과 정서함양을 위해서도 “학교숲 가꾸기 운동”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최교진 세종시교육감은 학교숲 가꾸기 운동에 공감의 뜻을 나타냈다. 최 교육감은 “공간 확보가 무엇보다 중요해 보인다”며 “예산 확보와 지하 주차장 설립 등을 통해 조경 면적 자체를 넓히는 효율적 공간 활용에 대한 연구와 실천이 병행되어야 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답변했다.

박 의원은“학교는 도시 공간에 고르게 분포되어 있어 별도의 토지매입비 없이 학교숲 조성으로 녹색네트워크의 거점 역할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며 “학교숲 조성에 체계를 갖출 수 있도록 교육청의 적극적인 지원과 관심을 부탁한다”고 당부했다.

안찬영 의원은 추가 질문을 통해 “동 지역 가로수 등 녹지에 대해서는 통장 등 주민들이 직접 관리할 수 있도록 즉각적인 조치가 가능한 예산이 배정되어야 한다”며 “식재된 나무에 문제가 생기면 지역 단위 별로 사진을 접수하는 등 합리적인 방식으로 조치 가능하도록 정책적 검토가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전국도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