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 기술 활용 ‘스마트 물류’ 도입으로 軍 물류혁신 선도
물류속도 대폭 향상, 국방예산 36억원 절감
창고 활용한 태양광 설비로 세종지역 1400여가구 전기 지원도

육군 군수사령부 예합 종합보급창이 군 물류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1일 제27회 한국 물류대상 시상식에서 대통령 부대표창을 수상했다.(사진=육근 종합보급창)

육군 군수사령부 예하 종합보급창(창장 이우조 준장)이  軍 물류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1일 ‘제 27회 한국 물류대상’ 시상식에서 대통령 부대표창을 수상했다. 

이번 물류대상에는 대기업, 공공기관 등 117개 단체가 최고 훈격인 대통령 표창을 놓고 경쟁을 벌였다. 육군 종합보급창은 軍 부대로서 유일하게 대통령 부대표창을 받았다. 

보급창은 고효율·친환경·스마트 물류를 골자로 軍 물류를 획기적으로 발전시켰다. 빅데이터 분석기법을 활용한 물류 프로세스 혁신으로 작업 효율성과 물류속도를 대폭 향상시켰으며, 중고 군수품 재활용 등 친환경 녹색물류를 통해 연간 36억7천만 원의 국방예산을 절감했다.

또 전투부대 중심 보급지원체계를 구축,  과거에는 최대 1달까지 걸렸던 배송기간을 일반품목 3~7일, 긴급품목 1~2일 이내 보급 가능하도록 획기적으로 개선하여, 야전부대의 만족도를 크게 높였다. 

친환경 부대운영을 통해 지역사회와 상생하는 부대의 역할도 실천하고 있다. 보급창은 1보급단 물류창고 지붕에 태양광 발전설비를 구축해 세종시 지역의 1400가구에 연간 4700MW 전기를 공급하고 있다. 

보급창은 2020년에는 1보급단에 스마트 물류기술을 시범 도입, 2022년까지 첨단 물류장비 및 사물인터넷(IoT) 등을 적용한 자동화 물류 창고를 신축하여 첨단 기술을 활용한 자동화 물류 시스템을 현실화 할 계획이다.

이우조 창장은 “부대창설 10주년을 맞아 대통령 부대표창을 수상하게 되어 더욱 의미가 크다"며 "앞으로도 야전을 위한 군 물류혁신을 강화하고, 전승을 보장하는 보급지원능력을 확충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전국도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