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건설, 최근5년 전국 총69단지 중 62단지(90%) 라돈마감재 사용
포스코건설 지속가능보고서, 국내 최다 미국 친환경 건물인증제도 실적 보유 자랑

이정미 의원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정의당 이정미 의원(국회 환경노동위원회·사진)은 18일 보도자료를 내고 포스코건설이 신축아파트 입주민들과 라돈 검출 문제로 분쟁이 계속되고 있음에도 동일한 마감재를 계속해서 사용해왔다고 밝혔다.

이정미 의원실은 포스코건설이 국감자료로 제출한 시공 아파트 마감재 현황을 조사한 결과, 2014년부터 현재까지(준공기준) 전국에 총69개 단지를 시공하면서 무려 90%인 62단지에 라돈검출로 분쟁이 있었던 마감재를 지속해서 사용해 온 것으로 확인했다.

이 의원실에 따르면 포스코건설은 1998년부터 2016년말까지 R&D센터를 운영하며 센터내 ‘실내공기질 분석실’까지 두고, 2009년부터 환경보고서인 ‘지속가능성보고서’를 발간해 왔다.

특히, 포스코건설의 2016년~2017년 지속가능보고서에는 '실내공기질 관리기법 적용과 입주자의 건강과 쾌적한 실내환경 구현을 위하여 친환경 자재를 적용하고 있다', '국내 최다 LEED(미국 친환경 건물 인증제도) 실적을 보유하고 있다'는 내용을 홍보해 왔다고 지적했다. 

이정미 의원은 "포스코건설이 정말 필요한 것은 친환경 인증과 친환경 설계 포장으로 막대한 이익을 누리면서 입주민들과 분쟁을 야기하기하는 것이 아닌 입주민의 건강과 안전을 위하여 라돈 마감재 문제를 시급히 해결하는 것"이라며 포스코건설에 라돈 문제 해결을 촉구했다.

한편, 포스코건설은 최근 세종시 4-1생활권 수루배마을 4단지 1092세대를 완공, 지난달 말 사용승인을 받아 입주를 시작했다. 

수루배마을 4단지는 지난 5년간 사용 승인을 받은 세종시 60여개 아파트 단지 중 라돈농도가 높게 측정된 마감자재를 사용한 22개 단지 가운데 한 곳으로 밝혀졌다. 

 

저작권자 © 전국도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