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숙 청장, "행복도시 건설 전단계에 걸쳐 미세먼지 줄여나가겠다"
도시계획, 건축설계, 기반시설 설치에 미세먼지 저감기법 반영
수소와 전기 등 친환경 에너지 기반시설 확충
2030년까지 행복도시 에너지 소비량 25%를 신재생에너지로 충당
전기굴절버스와 수소버스도 확대 도입
"라돈대책도 검토하겠다"밝혀

김진숙 행복청장이 25일 "미세먼지를 줄여 살기 좋은 친환경 행복도시를 만들겠다"며 대책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행복청)
김진숙 행복청장이 25일 "미세먼지를 줄여 살기 좋은 친환경 행복도시를 만들겠다"며 대책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행복청)

앞으로 행복도시내 도시계획과 건축물에 미세먼지 저감기법이 적극 반영된다. 

김진숙 행복청장은 25일  "도시계획과 건축설계, 기반시설 설치 등 도시건설 전단계에 친환경요소를 도입해 행복도시를 '미세먼지 저감형 도시'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김 청장은 이날 정례브리핑을 통해 "올해 세종시가 전국 최고 수준의 미세먼지 수치를 기록해 도시차원의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며 "정부차원의 미세먼지 배출량 감축 정책을 반영하고, 지형과 풍속 등 취약한 지역 여건을 감안해 미세먼지 영향을 줄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행복청은 단기적으로는 건설현장 미세먼지 관리강화와 미세먼지 실태조사, 공동주택 설계 시 미세먼지 저감사항 등을 반영하기로 했다. 

중장기대책으로는 바람길(방향)을 고려한 건축물 배치와 건축물 내부 공공이동 통로 확보 등 분야별 저감대책을 추진할 계획이다.

행복청은 우선 6-3생활권 산울리에 바람길을 고려한 건축물 배치와 함께 미세먼지 저감형 도시건축 지침을 마련해 적용하기로 했다. 

정부신청사와 공동대학(캠퍼스) 등 공공건축물에 친환경 자재를 시공하고 녹지공간 확대, 벽면녹화 등 설계와 시공 전 과정에서 다양한 미세먼지 저감 방안이  반영된 건축물 건립을 추진한다. 

공동주택과 상업시설 등에는 환기시설과 공기제어장치, 미세먼지 알림서비스, 수목 식재 등을 유도하고 에너지자급주택 등 친환경 주택건설을 확대할 계획이다. 

이와함께 최근 라돈방출 공동주택 문제와 관련해 앞으로 새로 짓는 건물에 대한 라돈 저감대책을 검토하기로 했다.

행복청은 태양광과 지열 등 신재생에너지 도입을 확대해 오는 2030년까지 행복도시 총 에너지 소비량의 25%를 신재생에너지로 충당하고, 친환경차 보급 확산을 위해 수소와  전기차 충천기반시설도 늘릴 방침이다. 

수소충전소는 내년에 2개소를 설치하고, 건축물 허가시 전기충전기 의무설치 기준을 종전 200대에서 100대로 강화하기로 했다.  전기굴절버스는 2021년까지 12대, 수소버스는 2023년까지 27대를 도입한다. 

공공자전거와 공기주입기 확충, 안전자전거 보관소 설치, 전기자전거 및 개인용 이동수단(PM) 도입 등 자전거와 개인형 이동수단 기반시설을 확충해 대중교통의 친환경성을 높이기로 했다.   

신규 도시공원 설계 시 미세먼지 저감효과가 있는 바람길 숲, 차단 숲 등 도시숲 조성기법을 도입하고 미세먼지 저감효과가 있는 수종을 선정해 식재할 예정이다.

건설 현장에 흙,먼지 제거 시설을 설치해 비산먼지 발생을 줄이고 , 미세먼지 저감조치 발령시 현장 검점을 강화하기로 했다. 미세먼지 저감대책 시행에 따른 사업비 증가시 설계변경으로 사업주의 손실을 보전하는 등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할 방침이다.

김진숙 행복청장은 "미세먼지에 대응하는 새로운 도시모델 구현을 위해 유관 기관 협력과 시민의견 수렴 등 실질적인 시민체감도를 높이기 위한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국도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