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차성호 산업건설위원장 긴급현안질문
7월 '파리떼 사건' 되짚으며 철저한 대책 마련 촉구

세종시의회 차성호 산업건설위원장이 10일 긴급현안질문에서 지난 7월 초 발생한 장군면 '파리떼 사건' 방역에 사용한 살충제를 들어보이고 있다. 차 위원장은  방역에 참여한 자원봉사자들이 살충제 안전 취급교육을 제대로 받지못하는 등 주먹구구식 방역이 이뤄졌다고 집행부를 질타했다.(사진=세종시의회)
세종시의회 차성호 산업건설위원장이 10일 긴급현안질문에서 지난 7월 초 발생한 장군면 '파리떼 사건' 방역에 사용한 살충제를 들어보이고 있다. 차 위원장은 방역에 참여한 자원봉사자들이 살충제 안전 취급교육을 제대로 받지못하는 등 주먹구구식 방역이 이뤄졌다고 집행부를 질타했다.(사진=세종시의회)

지난 7월 초 장군면 일대에서 발생한 소위 ‘파리떼 사건’은 세종시의 늑장 대응과 책임 회피, 주먹구구식 방역 등 총체적 부실행정을 드러냈다는 지적이 나왔다.

‘파리떼 사건’은 지난 6월 27일 장군면 한 농장에서 악취와 다수의 파리떼가 발생, 7월 9일까지 인근 지역 주민들에게 큰 피해를 준 사건이다. 당시 여름철 성수기를 앞둔 펜션이 영업을 중단했는가 하면 음식점과 사찰, 물놀이장, 어린이집, 주택가에 파리떼가 날아들어 큰 불편을 끼쳤다.

세종시의회 차성호 산업건설위원장은 10일 제57회 임시회 2차 본회의 긴급현안질문에서 파리떼 사건 발생 당시 상황과 방역 과정을 되짚으며 세종시의 철저한 대응체계 마련을 촉구했다.

차 의원은 “7월 1일 파리떼 발원지를 방문해 사태의 심각성을 파악하고 관련 부서에 약품과 차량 지원을 요청했으나 소관 업무가 아니라는 이유로 거절당했다”고 밝혔다

차 의원은 이튿날 현지 농장과 장군면사무소에서 다시 대책회의를 열어 보건소에서 약품지원을, 장군면이 현장 대응을 맡기로 하고 4일부터 차량과 인력을 투입해 본격적인 방역을 실시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 과정에서 초기 소극적인 대응으로 파리 유충이 성충으로 급속히 번식해 피해를 키웠다고 지적했다. 전문지식이 없는 인력들이 작업을 벌이면서 친환경 재배농장에 다량의 살충제를 살포하고, 민간 자원봉사자들은 안전사고 위험에 그대로 노출됐다고 주장했다. 또, 불량폐기물 살포 원인 규명과 불볍 행위자 처분 대응이 늦어져 증거가 인멸돼 처벌에 한계가 있다고 비판했다.

차 의원은 주먹구구식 방역작업에 대해 집중 질타했다.

그는 방역에 사용된 약품은 모두 살충제로 원액 1441리터는 100배 희석된 살충제 14만4100리터를 농장에 뿌린 양이라며 보건소측이 약품 선정과 살포량을 담당해야하지 않느냐고 따졌다.

살충제 안전취급관리 지침도 무시됐다. 방역에 참여한 다수의 자원봉사자들이 보호복장을 제대로 갖추지 못했고, 마스크와 장갑, 보안경도 없이 작업에 참여해 독성약품 위험에 그대로 노출됐다. 경사도가 심한 산 위에서 작업해 자량 전복 위험도 높았다.

차 의원은 작업에 참여한 자원봉사자 468명을 대상으로 한 기본교육이나 방역 지역 설명 등 체계적인 운영도 없었고, 작업 후 감사의 인사도 제대로 없었던 것으로 안다며 시의 무성의한 대응을 성토했다.

이에 대해 류순현 행정부시장은 “파라떼 사건 발생 초기에 소관 사무가 명확하지 않다는 이유로 부서 간 의견 조율 및 대응 방향에 일부 혼선이 생긴 부분은 인정한다"고 답변했다. 

류 부시장은 자원봉사자들이 완벽한 사전교육을 받지 못한 부분도 인정하면서 아직까지  중독 증상을 호소하는 작업자는 없다고 밝혔다.

차 의원은 “관련 부서의 안일한 대응으로 파리떼 원인 규명과 위법사항 적발 조치가 지연되고 자료 인멸 등 증거 확보에도 어려움이 있다”면서 “해충 관련 전문가의 현장 진단도 방역 작업 마무리단계에서야 이뤄졌다”고 지적했다.

차 의원은 “사고 발생 초기부터 마무리까지 전문가 참여와 신속한 총괄지휘체계를 갖추어야 한다”며 “관련 부서 협업개선과 매뉴얼 마련 등 철저한 대책을 강구해 달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전국도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