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주롱도시공사 CEO 일행 세종시 스마트시티 현장 방문

싱가포르 주롱도시공사(JTC)  대표 일행이 9일 세종시를 방문, 도시통합정보센터를 둘러보고 있다.(사진=세종시)
싱가포르 주롱도시공사(JTC)  대표 일행이 9일 세종시를 방문, 도시통합정보센터를 둘러보고 있다.(사진=세종시)

싱가포르 주롱도시공사(JTC) 대펴 일행이 9일 세종시를 방문해 스마트시티 분야 교류 방안을 논의했다.

이번 방문은 지난 6월 싱가포르에서 열린 ‘한-싱가포르 스마트시티 협력세미나’에서 ‘세종 스마트시티 및 5-1생활권 국가시범도시 조성 현황’ 발표를 청취한 주롱도시공사측의 요청에 따라 이뤄졌다. 

응 랑(Ng Lang) CEO 등 4명의 방문단은 세종시의 스마트시티 개발 노하우를 공유하고, 도시통합정보센터를 중심으로 이뤄지는 스마트시티 서비스를 직접 체험했다. 

주롱도시공사는 싱가포르 산업재산과 관련 시설의 계획, 개발, 관리 업무를 담당하는 기관으로 주롱산업단지를 비롯한 사이언스파크, 비즈니스파크 등 43개 산업단지를 개발, 관리하고 있다.

최근 참여하고 있는 싱가포르 풍골 디지털 지역(Punggol Dgital District)은 프로젝트는 차 없는 도시, 퍼스널모빌리티, 4차 산업 핵심인력 창출 등 세종 국가시범도시와 유사한 점이 많다.

시는 이번 방문으로 스마트시티 분야 한-싱가포르 간 교류를 활성화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장민주 스마트도시과장은 “싱가포르는 아시아권이라는 문화적 유사성 외에도 스마트시티 건설을 통해 4차 산업을 육성하는 점에서 우리와 유사한 점이 많다”며 “앞으로 JTC와 교류·협력을 통해 시민 삶의 질 개선에 기여하는 스마트시티 건설에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국도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