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충남도청에서 기자회견
'국가균형발전과 지방분권, 상생발전을 위한 충청권공동대책위' 출범 선언
대전·충남, 혁신도시 지정과 공공기관 이전
세종 국회의사당과 대통령 집무실 설치 등 현안 공동 대응
장수찬·이상선·김준식·정준이 공동대표 체제로

 

3일 충남도청 브리핑룸에서 열린 ‘국가균형발전과 지방분권, 상생발전을 위한 충청권공동대책위원회’(‘충청권 공대위’) 출범 기자회견에서 김준식 공동대표가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충청권 공대위 제공) 
3일 충남도청 브리핑룸에서 열린 ‘국가균형발전과 지방분권, 상생발전을 위한 충청권공동대책위원회’(‘충청권 공대위’) 출범 기자회견에서 김준식 공동대표가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충청권 공대위 제공) 

대전과 충남, 세종 시민들이 다시 하나로 뭉쳤다.

‘국가균형발전과 지방분권, 상생발전을 위한 충청권공동대책위원회’(이하 ‘충청권 공대위’)는 3일 충남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방분권과 국가균형발전, 충청권 상생발전을 위해 지역을 초월한 '제2기 공동대책위'를 구성했다고 밝혔다. 

공대위는 이날 출범 선언문에서 "문재인 정부는 지방분권과 국가균형발전을 핵심 국정과제로 설정하고, 국민적 동의를 전제로 세종시 행정수도 개헌을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한 바 있다"고 지적했다.

공대위는 그러나 "안타깝게도 문재인 정부에서 자치분권 종합계획이 발표되었지만, 구체적인 이행조치가 미흡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고, 반도체 클러스터를 수도권에 위치한 용인에 유치하고, 혁신도시 지정에서 대전과 충남을 원천적으로 배제하려는 경향을 보이는 등 국가균형발전 전략 또한 후퇴하고 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는 충청권은 지방분권과 국가균형발전 실현, 행정수도 완성을 위해 동지애와 연대정신으로 전국적으로 모범을 보였고, 정권차원의 행정중심복합도시 백지화․무산 기도에 맞서 승리하였던 자부심과 경험을 갖고 있다"며 "과거 행정중심복합도시와 과학비즈니스 벨트가 위기에 처했을 당시의 절박한 심정으로 550만 충청인의 지혜와 힘을 다시 모으자"고 호소했다.

공대위는 향후 활동 계획에 대해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의 조속히 통과와 ‘주민자치회 전면실시’의 충청권 전역 확대, 내년 총선에서 ‘지방분권 개헌 및 세종시 행정수도 명문화 공약 추진’을 위해 공동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세종시 출범으로 혁신도시 지정에서 배제돼 역차별을 겪고 있는 대전과 충남의 혁신도시 추가지정과 잔여 공공기관의 충청권 유치를 위해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공대위는 광역단체별 현안 사업인 KBS충남방송총국 설립, 서해선과 신안산선 직통 연결, 대전의료원 건립,  ‘국회 세종의사당’과 ‘청와대 세종집무실’의 빠른 설치를 위해 협력할 것을 다짐했다.

공동대책위는 공동대표에 장수찬(대전), 이상선(충남), 김준식·정준이(세종)씨를 선출하고, 실무를 집행할 운영위원장에는 김정동(대전), 김지훈(충남), 김수현(세종)씨를 각각 선임했다. 

공대위는 충청권 현안과 관련한 충청권 토론회를 지역별로 개최하고, 대전충남 혁신도시 추가지정 100만인 서명운동도 벌여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충청권 국회의원과 자치단체, 시민사회가 함께 하는 민관정 단일 협의기구를 조직하고, 충청권 공동협력을 거부하는 내년 총선 후보자에 대해서는 낙선운동도 펼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전국도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